채식은 나를 건강하고 상쾌하게 해준다


채식주의 3모자이크.png

레오나르도 다 빈치 가상 인터뷰

wy 0 2019.01.12


다빈치.png

Leonardo da Vinci, 1452.4.15~1519.5.2

 

Q: 선생님 영광입니다.

선생님은 르네상스 시대의 최고봉이며 인류 역사상 가장 천재로 불리웁니다.

 

화가이자 조각가, 발명가, 건축가, 해부학자, 식물학자, 도시계획자, 천문학자, 지리학자, 음악가로서 많은 활약을 하셨지요.

 

A: 내가 다방면에 공부를 하긴 했지만 미술, 과학. 의학 분야에 특히 관심이 많았소.

 

Q: 선생님이 발명하시고 스케치 해 놓으신 것들 만 봐도 놀랍습니다.

 

500년 전에 이미 비행기, 잠수함, 헬리콥터, 장갑차, 로보트까지 설계도를 그려 놓으셨네요.

 

선생님은 채식을 하셨지요?

 

A: 나는 자연주의자였고 동물과 자연을 관찰하면서 많은 영감을 얻었지요.

 

그런데 진실로 인간은 동물의 왕인데 왜냐하면 인간의 잔인성이 모든 동물을 능가하기 때문이요.

 

인간의 배를 다른 동물의 무덤으로 쓰지 않는 세상이 와야 합니다.

 

Q: 의학 분야에서도 처음으로 상세한 인체 해부도를 그리시고 동맥 경화가 건강에  큰 문제가 된다는 생각을 하셨지요.

 

다빈치1.png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인체 해부도

 

A: 나는 어려서 의사가 되고 싶었소.

 

당시에는 시신을 구하기도 힘들었고 방부제도 발달하지 못했지만 몇 십구의 시신을 해부하여 인체의 각 부분을 정밀하게 살펴 보며 의학도감을 만들었어요.

 

그래서 어느 시기에는 인간이 인조인간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여 로봇 인간도 구상했었지요. 

 

Q: 정말 대단하십니다. 

선생님의 성함은 이태리의 빈치 지방에 태어나신 레오나르도라는 뜻인데 죄송하지만 서자라는 출생 신분으로 어려서 많은 교육을 받지는 못하셨나 봅니다.

 

A: 당시 이태리에서는 귀족 가문의 혈통이 아니면 의사나 약사공부를 할 수 없었고 대학에도 갈 수 없었지. 

그래서 나는 15살에 피렌체의 어느 화가의 견습생으로 들어가서 그림을 배우기 시작했어요. 

 

그나마 화가가 나 같은 출생 신분이 할 수 있는 일 중 괜찮은 일이었으니까..

 

Q: 네 만약 선생님이 서자가 아니셨다면 아버님의 직업인 공증인을 대대로 물려 받으셨을 거고 그랬다면 지금 우리가 모나리자를 볼 수는 없었겠지요.

 

모나리자는 누구인가요? 

 

다빈치3.png

 

A: 모나리자의 모나는 부인이란 뜻이니까 리자 부인인데 리자는 피렌체의 부유한 상인 조콘다의 부인 이름이었지. 

 

이 작품은 그녀 나이 20대 중반의 초상이에요.

 

Q: 모나리자가 눈썹이 없는 것은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요.

 

선생님의 많은 미완성 작품 중의 하나라는 설과 당시 넓은 이마가 유행하여, 여성들 사이에 눈썹을 뽑아버리는 일이 많았기 때문이라는 설등이지요. 

 

또 2009년에는 프랑스의 미술전문가가 240메가 픽셀의 특수카메라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선생님은 이 그림을 3차원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유약으로 여러 겹을 특수 처리하였고, 가장 바깥에 그려졌던 눈썹이 수백 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화학 반응을 일으켜 떨어져 나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 되기도 했습니다.

 

어느 것이 맞는 걸까요?

 

A: 사람들이 모나리자의 미소를 신비와 수수께끼의 상징으로 보는데 내가 그 대답을 확실히 해주면 안되겠지요. ㅎㅎ

 

나는 이 작품을 그리기 위하여 악사를 불러 부인의 심기(心氣)를 항상 좋게   함으로써 정숙한 미소를 머금은 표정, 편안한 손 등을 표현할 수 있었는데 4년 동안 그린 그림이요. 

 

Q : 선생님이 이룩하신 여러 분야의 천재성은 역사상 피타고라스 외에는 근접한 분이 없습니다.

 

어떻게 그 많은 업적을 이루셨나요?

 

A: 나는 선천적으로 자연을 유심히 관찰하고 모든 세상 일에 호기심이 많았지요. 

 

뭔가 생각이 나면 즉시 메모를 해두는 습관을 어려서부터 길렀는데 수 많은 메모가 있지만 실지로 실용화 된 것은 많지 않고 그림도 미완성이 많아요. 

 

심지어는 주방기구와 요리에 대한 메모도 많았지요.

 

나는 당시 독선적인 지식인들에 비판적이었고 그들도 나를 단순한 발명가일 뿐이며, 교육을 받지 못해 학문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비난했어요. 

 

사실 나는 대학 교육은 물론 고등 교육조차 제대로 받지 못했지요.

 

나의 지식은 순전히 관찰과 독서,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 조금씩 습득 해 나간 것이며 나의 선생은 자연인데 화가는 늘 자연과 대화 하면서 때로는 경쟁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즉 주변의 세계에 대한 지치지 않는 탐구자로서 미술을 과학이나 생활로 간주하고 모든 영역의 통합으로 확대 시켰지요.

 

Q: "단순함이란 정교함의 극치다 "라는 선생님의 미술 철학을 스티브 잡스가 애플의 기본 디자인으로 삼아서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은 만년에 "나는 내게 주어진 시간을 낭비했다"라는 놀라운 말씀을 하셨습니다.  

 

무슨 의미인가요?

 

A: 나는 자식이 없었고 평생 제자 한 사람과 살았으며 내가 만든 대부분의 발명품들도 실용화 되지 못 했기 때문이지요.

 

Q: 지금 인류가 누리는 많은 과학적인 혜택이 선생님의 창조적인 발상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State
  • 현재 접속자 7 명
  • 오늘 방문자 14 명
  • 어제 방문자 77 명
  • 최대 방문자 458 명
  • 전체 방문자 106,596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